top of page
벌레박사 Anteater Pest Control

지붕위 낙엽 즉시 치워야 튼튼!!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주택소유주들이 가장 크게 염려하는 부분이 지붕 상태다.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지붕에 물이 새서 천장뿐 아니라 벽이나 카펫 등이 침수 피해를 입는 것이 때문이다. 지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일년에 두번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기 전 가을철이나 초겨울, 그리고 겨울철이 끝난 후인 봄에 하는 것이 좋다. 우기가 시작되기전에 하는 검사는 여름철에 과다한 태양빛을 받은 지붕 재료들에 균열이 발생했는지를 살피는 것이며, 봄에 실시하는 검사는 겨울철 비로 발생된 피해를 알아보기 위해서다. 누수문제가 확대돼 큰 부담이 되기전, 지붕 점검을 제때 하는 것이 더 큰 부담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기 전에 하는 지붕점검은 주택 소유주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지붕점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지붕위의 나뭇잎 제거

지붕위의 나뭇잎을 청소해 주거나 물받이 안의 나뭇잎을 제거하는 것은 지붕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주택소유주들이 직접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나뭇잎이 지붕에 쌓이게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나뭇잎이 썩게 되고 썩은 물질들로 인해 지붕에 습기가 쌓여 지붕 재료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물받이 안에 나뭇잎이 쌓여서 물이 제대로 내려오지 못하고 지붕에 고일 경우 지붕 재질에 손상이 가기 쉽다.

▷ 배수구 확인

지붕위 물받이에서 밑으로 내려오는 배수구가 막혀있는지 확인한다. 나뭇잎이나 이물질 등으로 배수구가 막혀 있으면 비가올 때 지붕에 떨어진 물이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고 지붕위에 고이면서 지붕이 내려앉거나 침수가 되는 위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붕위의 배수구가 원할하게 물이 내려오는 지 물을 흘려 보면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작은 시멘트 균열이라도 제때 봉합

지붕위에 있는 파이프나 굴뚝 주위에 있는 시멘트에 금이 가 있다면 하드웨어점에서 지붕 시멘트를 구입, 그 주위를 발라 금이 간 부분을 메꿔야 한다. 빗물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누수부분 확인

지붕이 새는지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직접 사다리로 지붕위에 올라가서 육안으로 천정에 얼룩이나 습기가 차 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는 지붕널(shingle)이 뒤틀려져 있거나 들어올려져 있거나 파손돼 있다면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지붕널이 섬유(fiber)와 목재 소분자 가루로 된 합성재일 경우에는 내부 결합에 이상이 생겨 이 합성재 자체가 손상을 입음으로써 누수가 발생될 위험성이 높다. 또한 지붕 밑의 덮개에 검은생의 반점들이 나타나도 누수가 진행되고 있다는 표시이다. 따라서 이 부분들의 보수가 필요하다.

▷ 지붕널 손상 확인

지붕널이 바람으로 너덜거리거나 제위치에서 벗어나 있을 경우 또는 밑의 못이나 접착 연결 부분이 느슨해진 곳이 없는지 하나하나 점검해야 한다. 만일 지붕 전체에 깔린 널들에 많은 변형이 이루어졌을 경우 언제 지붕을 새로 했느냐와 상관없이 전체 지붕수리 공사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붕 워런티는 25년에서 50년까지만 주택 소유주가 바뀌고 건축업자나 회사에 변동이 생기기 때문에 장기간 워런티 확보가 실질적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굴뚝 손상 확인

지붕위 굴뚝에 균열이 있는지 또는 굴뚝과 지붕이 연결된 부분에 손상이 갔는지 확인하고 틈새가 있다면 물이 새지 않도록 시멘트 등으로 봉합해야 한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 678-704-3349

감사합니다.

팍스 홈인스펙션 대표 썬박

조회수 6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