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독자 여러분이 집을 파시는 셀러라면 홈인스펙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본인 살아온 집을 감히 그집에 살아 보지도 않은 홈인스펙터가 문제점을 제기한다고 하면, 좋아하실 분은 아마 거의 없으실 것이다. 셀러 입장에서는 집에 문제가 있더라도,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고, 그리고 문제가 있더라도 이를 무시하거나 걱정 안하시고 사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이어 입장에서 집을 보면 꼭 고쳐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홈인스펙터 입장에서도 보고서상에 문제점을 제기하면 확인해 보면 대부분 고쳐야할 사항인 것은 맞다. 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안좋아 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잘 지은 좋은 집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안좋아 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셀러는 홈인스펙션을 마치고 홈인스펙터가 제공하는 보고서를 보시면, 대부분 많이 기분이 좋지 않아 하신다. 홈인스펙션 보고서는 물론 집 상태에 따라 틀리지만 적으면 10개 정도 항목에서 많게는 90페이지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보고서를 받은 셀러는 바이어가 수리 요청과 수리 비용 청구로 집을 파시기도 전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미리 알 수 없을까 하고 셀러는 생각하실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셀러가 집 매매전 사전 홈인스펙션을 받으시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집을 부동산 전문인에게 내놓으시는 과정 – 리스팅- 전에 홈인스펙터에게 집을 총 점검하는 것이다. 사전 홈인스펙션 과정은 히터, 에어컨부터 외관, 내부까지 바이어 홈인스펙션에서 하는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셀러는 바이어에게 홈인스펙션을 한 내용을 제출하여, 바이어와의 대화에서 팔집이 이만큼 준비되었고, 문제가 없다는 자신감을 보여 주실 수 있어 많이 사전 홈인스펙션을 선호 하신다. 독자님들도 집을 매매하시기 전에 사전 홈인스펙션을 하는 것에 대해 한번 고민 해보시기 바란다. 이번주도 진행하시는 집 매매 필수 과정인, 홈인스팩션 잘 끝 마치시고 크로징 편히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썬박 홈 / 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678.704.3349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 678-704-3349
Anteaterpest.com
Comments